ⅱ. 신여성의 개념
신여성이라는 용어는 ‘NewWoman’의 번역어로, 일본은 이를 ‘신여자’라 번역하였다. ‘신여성’이라는 한자는 1910년대 말 중국에서 사용한 번역어로, 우리나라에서는 잡지 『신여성』이 나오면서 신여성이라는 용어가 쓰이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용어 사용을 보면 신여자라는
신여성은 ...
신식 교육을 받은 여성
대체로 20세기초 등장한 근대지식을 갖추고
새로운 가치관을 지향하는 새로운 여성집단을 지칭
일제강점기 초기부터 널리 통용되었다.
특히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김원주가 <<신여자>> 제2호에
'신 여자선언'을 발표하는 등 신여성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
서울은 조선조의 성립 이후 지난 600년에 걸쳐 계속 우리나라의 수도였습니다. 서울은 단순한 행정의 중심이 아니라 권력의 중심이었으며 국가와 민족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러나 일제의 침략은 새로운 도시화 현상을 야기했고 이와 함께 도시의 성격을 바꾸어놓았습니다. 일제는 도시를 침략의 전초기
신여성
급변하는 사회에 대한 쇼오의 분석과 문제인식은 그의 작품에 소재를 제공하는 동시에, 현실적 해결책을 찾는 데 매진하게 했다. 예술적 형상화와 문제해결 노력이 병행되는 가운데, 현실에 대한 그의 기본적 인식태도는 정확한 자료와 통계에 근거한 분석보다는 인간본성을 투시하는 직관
민족주의적 시각은 식민주의, 근대성, 민족주의를 개별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민족의 자발적 근대를 향한 노력이 일본의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인해 좌절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근대를 지향해야 할 그 무엇으로 간주하고, 식민지시기를 민족과 선악의 잣대로 재단함으로써 식민지에 대
신여성들은 자유연애결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고 가부장적 가족제도를 타파하기 위한 운동을 실천하였다.
그러나 이런 모순을 타파하고 새로운 사상과 제도를 정립하고자 하는 신여성들의 노력은 남성 중심의 제도와 인습에 의해 왜곡된 방향으로 나타나고 만다.
결혼은 재산이나 가문의 결합이
신여성의 등장'은 남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전문직과 고등교육의 영역을 위협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독립적인 섹슈얼리티를 주장한다. 신여성들은 남성 문화의 들러리로서가 아니라 주인공으로서기를 바랬다. 여자들은 가부장제 문화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려 했으며 그것은 곧 가부장적 남성성과의
new records in terms of longevity. The number of centenarians in the country exceeds 40 000 (including 37 000 women).
Japan is in fact facing an unprecedented demographic crisis. With a birth rate not exceeding 1.37 children per woman in 2008, some demographers have announced that the population could fall from 127 million today to 100 million in 2050.
One thing is sure: the country is confront
New Port 세탁소에서 부모의 일을 도왔다. 영어는 그녀의 제2언어였고, 제 1언어는 광둥어였다. 후일 The Woman Warrior 에서도 고백하는 것처럼 Kingston은 영어를 배우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고, 그래서 그녀는 어머니의 손에 이끌려 혀 수술을 받기까지 했다. 하지만 9세쯤 Kingston은 영어로 시를 지을 수 있을 정